AR과 관련된 것이 메타버스이다. 메타버스(확장 가상 세계)는 가상, 초월을 의미하는 메타와 세계,우주를 뜻하는 유니버스를 합성한 신조어이다. 이는 3차원에서 실제 생활과 법적으로 인정한 활동인 직업, 금융, 학습 등이 연결된 가상 세계로 확장해 가상공간에서 모든 활동을 할 수 있게 만드는 시스템이다.
비영리 기술단체 ASF는 메타버스를 네가지 유형으로 나누었다.
첫 번째는 AR로 증강현실이라고도 불리며 이는 2D 또는 3D로 표현한 가상의 겹쳐보이는 물체를 통하여 상호작용하는 환경을 의미한다.
두 번째는 일상기록으로 일상의 정보들을 캡쳐,저장하고 정리하여 공유가능함을 뜻한다.
세 번쨰는 거울 세계로 실제 세계를 가능한 사실적으로 있는 그대로 반영하되 정보적으로 확장된 가상 세계를 말하며 대표적인 예시로 구글 어스가 있다. 구글어스는 위성사진으로 현실세계를 사실적으로 반영함에 더해 장소의 부가적인 정보까지 제공한다.
네 번째는 가상 세계이다. 가상세계는 현실과 유사하거나 완전히 다른 대안적 세계를 디지털 데이터로 구축한 것이다.
이러한 메타버스 기술은 여행문화에도 크게 영향을 미칠 것이다.
메타버스 기술을 통하여 거울 세계 곳곳을 1초도 안 되는 시간에 갈 수 있다. 심지어는 가상세계로의 여행은 더 발전 가능성이 크다. 실존하지 않는 장소를 만든다면 새로운 문화가 만들어질 수도 있다.
메타버스는 아직까지 뚜렷한 정의는 확립 되지 않았다. 그만큼 과도기적인 시기이지만 메타버스산업은 여행산업 뿐만 아니라 다른 산업에도 거대한 영향을 끼칠 것이 틀림 없으며 앞으로 변화하는 사회의 흐름을 파악할 필요가 있어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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