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 주제/과학

화석연료의 사용이 우리 생활에 미치는 영향 (1)

DMN 2021. 7. 25. 21:45
반응형

현대의 화석연료는 사용이 매우 간편하고 사용범위가 넓어 화석연료는 현대 사회에서 주 에너지원으로 사용되고 있고 우리가 잠을 잘 때도 많은 양의 화석연료가 연소되고 있습니다. 운송 및 수송수단에 사용되는 화석연료뿐만 아니라 우리가 쓰는 전기만 하여도 61.78%가 화석연료로 발전된 전기입니다. 전기를 사용하는 것도 화석연료를 사용하는 것이죠. 전기에너지의 사용은 비교적으로 화석연료의 단독 사용보다는 친환경적이지만 60% 이상을 화석연료에 의존을 하는 에너지는 친환경 에너지라고 부르기는 어렵습니다.

 

<연소중인 석탄>

 

화석연료의 생성물

 

화석연료가 연소되면서 열에너지와 이산화탄소, 물 그리고 연료 안의 불순물과 불완전 연소 등의 여러 가지의 이유로 여러 가지 부산물이 발생한다. 대표적인 예로 CO(일산화탄소), NOx(질소산화물), SOx(황산화물), NH3(암모니아), VOC(휘발성 유기 화합물) 그리고 미세먼지가 있다. 이러한 오염물질은 지구의 각 계(system)에 많은 영향을 주며 많은 사회적 비용을 필요로 하게 합니다.

 

 

 

1. 기권으로의 영향

 

황산화물의 경우 스모그를 만들고 공기 중에 떠다니며 만약 질소산화물, 탄화수소와 같이 있다면 10배 정도 더 빨리 산화되며 질소산화물도 마찬가지로 공기 중에 떠다니면서 산화합니다. 이렇게 1차 오염물질이 공기 중에서 산화되어 황산염, 질산염 같은 이차 오염물을 만들고 이는 건물과 구조물 등을 부식을 시킵니다. 또한 질소산화물은 빛을 받아 광분해를 하는데 이는 오존을 발생시키고 이산화탄소와 함께 지구온난화를 유발합니다.

 

2. 수권으로의 영향

 

석유의 채굴과 정제, 수송, 소비는 수질오염을 유발합니다. 예를 들면 지난 8월에 모리셔스 해안에서 일본의 선박에서 3000톤의 기름이 유출되어 바다가 오염된 적이 있었습니다. 이로 인하여 주변의 동식물들이 생명을 잃게 되었고 전처럼 생물들이 살 수 있는 환경이 되기 위해서는 10년이라는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또한 지구의 오도 증가로 빙하가 녹고 바닷물이 열에 의해 팽창하여 해수면이 높아질 것입니다.

 

3. 지권으로의 영향

 

석탄에는 황 화합물인 황철광을 포함하고 있는데 비가 내려 탄광을 씻어 내리면 황철광이 묽은 산으로 변하여 주변 토양에 흡수되고 대기 중의 질소산화물과 황산화물 때문에 산성비가 내려서 토양의 pH 농도를 높이게 됩니다. 또한 석탄은 연소된 후에도 재가 남게 되어 폐기물 처리 문제가 생깁니다. 이렇게 화석연료의 사용으로 인한 영향뿐만 아니라 채굴, 운송 등의 과정에서도 영향을 미칩니다. 그리고 해수면 상승으로 인하여 지표면의 면적이 줄어들 것입니다.

 

4. 생물권으로의 영향

 

석탄에는 황 화합물인 황철광을 포함하고 있는데 비가 내려 탄광을 씻어 내리면 황철광이 묽은 산으로 변하여 주변 토양에 흡수되고 대기 중의 질소산화물과 황산화물 때문에 산성비가 내려서 토양의 pH 농도를 높이게 됩니다. 또한 석탄은 연소된 후에도 재가 남게 되어 폐기물 처리 문제가 생깁다. 이렇게 화석연료의 사용으로 인한 영향뿐만 아니라 채굴, 운송 등의 과정에서도 영향을 미칩니다. 그리고 해수면 상승으로 인하여 지표면의 면적이 줄어들 것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