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진배경
□ 4차 산업혁명 시대, 예측할 수 없는 미래
◦ 인공지능 등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한 급격한 사회 구조 및 직업세계 변화, 감염병 유행 등 다가올 미래를 예측하기 어려운 시대
※ 4차 산업혁명 특징(4차산업혁명위원회 등) : 지식‧정보의 유통기한 단축, 근로형태 및 직업군 다양화, 기존 학위‧자격 효용성 상실, 직업간‧계층간 이동성 저하로 양극화 발생 등
◦ 인간 고유의 창의적 상상력‧공감능력 등에 대한 재조명과 함께 에듀테크 활용, 개별화 교육 등 미래사회에 적합한 교육 모델 필요
□ 저출산에 따른 인구구조 변화
◦ 저출산은 학령인구 및 생산연령인구 감소를 초래해 인력 부족, 지역 공동화 등 국가 성장잠재력 약화로 이어질 우려
※ 고등학교 인구(15~17세)는 ’20년 138만(2.7%)에서 ’60년 83만(1.9%)까지 감소
< 학령인구(6~21세) 및 구성비(통계청, ’19) >
◦ 모든 학생의 잠재력과 역량을 키워주는 교육 체제를 구현하여 국가 경쟁력 강화 및 지역 혁신 기반 마련 필요
□ 디지털 세대의 변화된 학습 성향
◦ 학생들은 텍스트보다 이미지·동영상 등 디지털 기반 콘텐츠를 통한 이해를 선호하고, 능동적으로 지식과 정보를 선택하여 학습하는 경향
※ “학생들은 텍스트보다 이미지나 동영상을 통한 학습을 선호하는 경향, 친구관계에 있어서는 비대면보다 대면소통 중시”(’20.10.14, 교육정책네트워크 토론회)
◦ 다양한 분야에 대한 탐색을 거쳐 학생 스스로 진로를 설정하고 개척해 갈 수 있도록 교육과정 다양화, 진로·학업설계 안내 필요
□ 사회적 불평등‧양극화에 따른 교육격차 심화
◦ 급격한 기술 진보와 경제 성장에도 불구하고 한편으로는 고용 불안, 소득 양극화 등 사회적 불평등이 심화되는 상황
◦ 모든 학생에 대한 최소 학업성취를 담보하는 책임교육을 통해 평등한 출발선 보장을 위한 학교교육 구현 필요
□ 새로운 시대, 새로운 인재상의 필요성 대두
◦ OECD 등 국제기구에서도 미래 사회 대응을 위해서는 삶에 대한 적극성과 주도성, 책임감을 지닌 인재 양성이 필요하다는 담론 확산
※ OECD Education 2030 - 학생 주도성(student agency) 및 변혁적 역량(transformative competencies) 강조 ① 창의성, 문제해결력(Creating new value, 새로운 가치 창조) ② 협동, 공감, 갈등 관리(Reconciling tensions and dilemmas, 긴장과 딜레마 해소) ③ 책임감, 시민성(Taking responsibility, 책임감 가지기) |
◦ 비약적 기술 진보와 예측 불가능한 위험이 공존하는 미래사회에 대응할 수 있도록, 새로운 인재상과 교육체제 모색 필요
연구학교(시범운영) 운영 이후 현장의 변화
□ 고등학교 교육과정 운영 변화
◦ (학생 선택과목 증가) 학교는 학생 수요조사를 거쳐 개설 과목을 정하고, 학생은 수강신청을 통해 이수할 과목을 확정
※ 고교학점제 연구학교 재학 중의 평균 선택 과목 수 34% 증가(30→41과목, ’20. KICE)
■ “컴퓨터공학 전공 희망, 2~3학년에 걸쳐<물리Ⅰ><물리Ⅱ><생명과학Ⅰ>,<화학Ⅱ> 선택, 공동교육과정으로 개설된 <고급물리>에도 관심(전남 중마고 박00 학생) ■ “1학년 때부터 국어 교사가 꿈, 2~3학년에 걸쳐 <문학> <독서> <언어와 매체> <심화국어> <고전읽기> <현대문학감상> 과목을 선택해서 수강”(서울 불암고 김00 학생) ■ “1학년 <영어>, 2학년 <심화영어>, 3학년 <심화영어독해> 수업 담당, 준비가 힘들지만 과목마다 특성이 있어 교사 입장에서는 가르치는 재미가 있어”(남해해성고 한00 교사) |
◦ (진로 및 학업설계 지도) 학생들의 과목 선택, 진로 탐색을 돕기 위해 학교별로 진로집중 주간, 과목 설명회 등 실시
※ 대다수 연구학교(86.9%)에서 진로상담, 과목안내 등을 전담하는 「교육과정 이수 지도팀」 구성, 과목설명회‧상담(87.7%), 교과 커리큘럼의 날(35.8%) 운영 등 진로 및 학업설계 지원(’20. KICE)
■ “담임교사, 교과교사, 진로교사 등 협업으로 박람회, 상담 등 진행 중, 아직 진로가 불분명한 1학년들도 과목 선택을 계기로 진로를 고민하게 되는 변화”(서울 동일여고 전00 교사) ■ “구체적인 정보 없이 진로를 결정하기 어려웠지만, 진로와 관련된 주제 탐구, 수행평가 등을 다양하게 경험하는 과정에서 진로를 고민하고 확인하는 기회”(충남 논산대건고 안00 학생) |
◦ (다양한 고교 모형 등장) 학교 규모‧소재지 등에 따라 다양한 학점제 운영 모델 등장, 향후 전체 고교로 학점제 확산 시 적용 가능
■ (경기 갈매고) 신설 학교로 선호도가 낮았으나, 고교학점제 연구학교 지정 후 선호도 상승/ 2학년 29개, 3학년 42개 선택가능과목 개설, 소인수 멘토 담임제 실시, 개인별 시간표 운영 ■ (제주 대정고) 학년당 4학급의 소규모 학교, 교사 1인당 2~3과목씩을 담당하여 학교 내 다양한 과목 개설 / 시간표 짜기‧수업공간 배정 ‧ 학생 상담 등에서 소규모 학교의 강점 발휘 ■ (강원 마차고) 학생수 37명(학년별 1학급 규모)의 농어촌 소규모 학교이나, 인근 주천고와 함께 공동교육과정 운영, 겸임교사‧강사 등을 활용해 선택과목 확대 |
□ 지역 내 고교교육 공동체 구축
◦ (공동교육과정)희소과목, 소인수과목 등을 중심으로 두 학교 이상이 공동으로 과목을 개설하는 공동교육과정 활성화
※ 공동교육과정 개설 현황(’20): 오프라인 3,425과목 개설, 온라인 809과목 개설(KEDI)
■ 정보 및 과학교과에 강점에 있는 논산대건고는 <화학실험> <정보과학> <고급수학Ⅰ> 개설, 사회교과에 강점이 있는 인근 쌘뽈여고는 <세계지리> <생명과학실험> 개설해 공동 운영 ■ 영등포고는 <융합과학탐구>, 당곡고는 <정보통신>, 수도여고는 <세계문화와 미래사회>, 신림고는 <스페인어Ⅰ> 공동교육과정 개설, 실시간 온라인 수업으로 학생 이동 문제 해결 |
◦ (학교 밖 자원과의 연계) 전문분야 학습을 위해 대학, 기업, 연구기관, 공공기관 등 지역사회 기관과 연계한 교육활동 확대
■ (광명교육지원청) ‘문예 창작 입문’(기형도 문학관 협력), ‘연극의 이해’(광명문화재단 협력), ‘영상제작의 이해’(광명시 미디어센터 협력), ‘상담심리’(광명시 청소년상담복지센터) 등 과목 개설 ■ (울산마이스터고 등) 동서발전과 연계하여 ‘발전설비 모의운전 실습교육’을 학교 밖 교육(2학점 과목)으로 개발, 울산마이스터고·울산에너지고·현대공고 등에서 개설 예정 |
◦ (고교학점제 선도지구) 대학, 기업, 공공기관 등과 협력하여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선도지구를 중심으로 교육의 장을 단위학교에서 지역사회로 확대
- 대학과 연계한 심화 과목 개설, 진로 연계 프로그램 운영, 지역기관을 활용한 실습‧체험 등 고등학교 교육과정 다양화
※ 고교학점제 선도지구(’20.24개) : 15개 시도 795개 기관 참여(지자체 53개, 대학 95개, 병원 10개 등)
■ (경북 구미 선도지구) 선도지구 안에서 온라인 27개, 오프라인 81개 공동과정 운영 <물리학 실험> <평면조형> <식품과 영양> <융합과학탐구> 등 과목 개설 ■ (서울 동작관악 선도지구) <국제경제 브리핑, 세계화와 한국> <코딩 없이 시작하는 AI 데이터 분석 > 등 서울대, 중앙대 연계 진로 프로그램 운영 ■ (인천 고교학점제 선도지구) 인천 도심지역 고교학점제 연구‧선도학교가 과목 개설 거점 ⇒ 강화, 연평, 백령도 등 여건이 열악한 도서지역 학생의 과목 선택 지원 |
고교학점제 제도 개요
□ 학점제 정의
◦ 학생이 기초 소양과 기본 학력을 바탕으로 진로‧적성에 따라 과목을 선택하고, 이수기준에 도달한 과목에 대해 학점을 취득‧누적하여 졸업하는 제도
◦ 운영 중점
- (학생의 수요 반영) 선택과목에 대한 수요 조사, 수강신청 절차 운영 등을 통해 학생 개개인의 수요를 반영한 교육과정 구성
- (진로・학업설계 지도) 학생들이 진로와 연계된 학업 계획을 수립하고 책임 있게 이수할 수 있도록 진로・학업설계 지도 체계화
- (최소 학업성취 보장) 학생들이 과목 이수 기준에 도달하여 학점을 취득할 수 있도록 책임교육을 강화하여 기초 소양과 기본 학력 보장
< 학점제형 학사제도 운영 체계 >
‣ 교‧강사 : 다과목 지도 전문성을 갖춘 교사 등을 포함한 교수자원의 탄력적 배치 ‣ 학교공간 : 다양한 과목개설을 위한 교실과 홈베이스, 도서실 등 학생 자율 활동 공간 확보 |
학점 기준 학사제도
□ 학점 기반의 고등학교 졸업 체제 구축
◦ (과목 이수기준 마련) 과목출석률(수업횟수의 2/3이상 출석)과 학업성취율(40% 이상)을 충족할 경우 해당 과목을 이수하도록 기준 마련
◦ (학점 기반 고교 졸업체제) 법령상 출석일수 기준 충족 여부만으로 결정되는 현행 졸업 요건을 학점 취득 기준으로 전환
- 과목 이수기준을 충족하여 3년간 취득한 학점이 192학점 이상이면 졸업
- 법령상 학년 진급 요건은 현행 유지(각 학년과정 수업일수*의 2/3 이상 출석하면 진급), 각 학교 여건에 따라 학칙으로 최소이수학점 등 출석 외 진급 요건* 규정 가능
* 교육과정상 학기당 최소 수강학점 수 등을 고려하여 설정 가능
◦ (학기당 최소 수강학점 규정) 3년의 수업연한 내 학생이 192학점을 균형 있게 취득하도록 학기당 최소 수강학점 수(예시:28학점) 규정
※ 정규시간 외에 운영하는 공동교육과정, 학교 밖 교육 등은 28 + α 로 증배 수강
◦ (학년제 유지) 초‧중학교와의 연계, 해외 사례*, 대입 등 학년제 운영의 현실적 필요성 등을 고려하여 초‧중등교육법상 ‘학년제’ 규정 유지
* 미국‧유럽 등 전통적으로 고교학점제를 운영한 국가에서도 학년 개념은 존재
• 초‧중등교육법 제26조(학년제) ① 학생의 진급이나 졸업은 학년제로 한다. • 초·중등교육법시행령 제50조(수료 및 졸업 등) ① 학교의 장은 학생의 교육과정의 이수정도 등을 평가하여 학생의 각 학년과정의 수료 또는 졸업을 인정한다. |
□ 보충이수를 통한 학점 취득 지원
◦ (미이수 도입) 과목 이수기준(수업횟수 2/3 이상 출석, 학업성취율 40% 이상) 충족 시 학점 취득, 미이수자 발생시 보충이수 지원
※ 단, 특수교육대상자에 대해서는 과목 이수기준을 달리 적용할 수 있도록 허용
- 학교에서는 진단평가, 학습관리 등 미이수 예방에 중점을 두되, 미이수가 발생한 경우 보충이수* 지원을 원칙으로 하되, 대체이수도 가능
* 별도 과제 수행, 보충 과정 제공 등 본 과목의 내용이나 수업량을 축소하여 수강하는 방식(대학과 같이 미이수 과목을 다음 학기나 학년도에 수강하는 재이수 방식은 장기적 도입 검토)
- 보충이수는 학업결손 보완 뿐 아니라 학습동기 부여 등 정서적 지원까지 고려하여 운영, 학교‧교육(지원)청 단위·온라인 등 다양한 방법 가능
※ 기초학력 진단, 상담, 독서교육, 인성 함양 등이 결합된 최소학업성취 지원과정 운영(연구학교 사례)
- 보충이수 후 부여되는 성적에 상한을 설정하고(성취도 E), 보충이수에 참여하지 않을 경우 해당 과목 미이수(I*) 처리
* Incomplete 의 약자
◦ (최소 학업성취수준 도달 지도) ’22~’24년에는 직업계고와 일반계고(자율고, 특목고 포함) 일부 과목에 대해 최소 성취수준 도달 지도 실시 검토
- 마이스터고*의 과목별 최소 성취수준 설정 및 보충학습과정 이수 입력 방식*을 특성화고 및 일반계고(자율고, 특목고 포함) 일부과목에 적용 검토(’22~’24)
* 마이스터고의 경우 전문교과Ⅱ 실무과목에 대해 학교에서 최소 학업성취수준을 설정(예시 : 성취율 40% 미만)하고, ‘보충학습 과정’ 이수 여부를 학생부에 기록(’20~)
- 최소 성취수준 도달 지도 과목에 대해서는 현장 의견 수렴을 거쳐 결정(~’21.6)
시도별 고교학점제 추진 계획
※ 시‧도 제출 자료(’20.8.26~9.3, 11.17~11.20)를 요약‧정리한 것임
시도 | 주요 내용(안) |
서울 | (’20~) 공유캠퍼스 운영을 통한 서울형 고교학점제 안착(8캠퍼스 구축) (~’23) 교육지원청별 공유캠퍼스 1개 이상 구축(15캠퍼스 이상) (~’24) 자치구별 공유캠퍼스 1개 이상 구축(25캠퍼스 이상) ※공유캠퍼스: 권역 내 학교를 교과특성화학교로 지정, 교육과정‧프로그램을 공동 운영 - 공유캠퍼스 내 정규시간 학교 간 협력 교육과정(공유형) 운영 - 협력 교육과정의 일과 중 운영으로 학생 과목 선택권 확대 ‧ (~’25) 고교학점제 교육공간 구축사업 지원 확대 ‘설렘ON실(고교학점제 미래형 원격수업 공간)’ (’20) 101교 ‣ (’22) 208교 100% 구축 완료 ‘꿈담학습카페(창의감성협업 교육공간)’ (‘20) 189교‣ (‘21) 208교 100% 구축 완료 ‧ (CDA: Curriculum Design Advisor) 교원 교육과정‧진로‧진학 역량강화 연수(’20) 630명 ‣ (’24)2,100명 (교당 10명 내외), (‘21) CDA 심화과정 연수 60명 ‣ (’25)300명 |
부산 | ‧ (’21) 고교학점제 부산진 선도지구 지정 ‧ (~’22) 전체 일반고 대상 고교학점제 연구‧선도학교 지정 권역별 다고른 공동교육과정 거점학교 지정 완료 ‧ (’23) 특목고, 외고, 자사고 고교학점제 연구‧선도학교 지정 ‧ (’24) 지역 특화 교육과정 개발 완료(해양, 생태, 금융, 경제 등) (~’25) 고교학점제 선도지구 확대(’21년 1개 → ’23년 2개 → ’25년 3개) ‧ (청사진 구축) 진로‧진학지도를 위한 웹시스템 구축 및 과목소개 동영상 제작 ‧ (넘나들교실) 온‧오프라인 수업 가능한 교실 50교 구축 완료 ‧ (과목선택권 확대 지원) 학급당 정원 70% 이상 학생 요구 시 과목 개설 원칙, 학교 지정 과목 상한(180단위 중 126단위 이하) 설정, 소인수과목/확대 학급/제2외국어 복수 개설/교육과정 담당자 시수 감축(4시간) 등을 위한 강사비 지원 ‧ (다고른 공동교육과정 운영 다양화) 플러스교육과정(단위학교 미개설 과목을 학교간 협력 개설), 바로교실(진로선택, 전문교과 위주 개설 지원), 협력대학(예술, 체육, 전문적 학습환경 필요 과목) 및 공동교육과정 수강신청 시스템 구축 ※ 바로교실(BARO Class): 실시간‧쌍방향 온라인 수업 및 온라인 스튜디오 구축(대형: 개성고, 센텀여고, 소형: 부산중앙여고) |
대구 | ‧ (’21) 교육과정 공동 운영 캠퍼스 ‘꿈키움 스쿨’ 6지구(소규모, 12교) 운영, 고교학점제 선도지구 공유캠퍼스 구축‧운영(중규모, 권역별), 대구형 온라인 공동교육 캠퍼스(선도지구 및 꿈키움스쿨 대상) 구축‧운영, 대학연계 교육과정(꿈창작 캠퍼스) 운영: 10과목 ‧ (’22) 대구형 온라인 공동교육과정 지원센터(대구 전체) 운영 확대, 대학연계 교육과정(꿈창작 캠퍼스) 운영: 15과목 ‧ (~’23) 전체 일반고 대상 고교학점제 연구‧선도학교 지정 공간 인프라 구축 지원(교과교실제 34교, 학교공간혁신 32교, 교육과정 현장지원 66교) ‧ (~’24) 학생 진로‧학업설계 역량 강화 및 교원 지원 - 교과별 수평(수업-평가)공동체 운영 확대(’20년 344개 → ’24년 400개) - 다과목지도 역량강화 연수 확대(’20년 5과목 100명 → ’24년 15과목 500명) 등 추진 |
인천 | ‧ (~’24) 학생의 자율과 책임에 의한 학생선택중심 교육과정 운영 - 연구·선도학교 운영 확대(안) - 2024년 (관내 일반고 전체 운영) - 교과특성화학교 운영 확대(안) 2021년(33교) - 2024년(60교 이상 운영) ‧ (~’21)‘선도지구’(G-T지구, S-T지구) 운영 동반성장 모형 확대 - 도서지역 및 소규모 학교 동반 성장을 위한 선도지구(G-T 프로젝트) 운영 - 도심지역(교육격차 해소-교육과정 공유)의 동반 성장을 위한 선도지구(S-T프로젝트) 운영 - 서해 5도 지역 교육 인프라 개선(’20년 연평, 덕적, ’22~’24년 자월, 장봉, 이작) - 지자체, 마을과 연계하여 지역 여건에 맞는 교육 인프라 구축, 특목고-일반고-특성화고 간 연계 ‧ (~’21) 공동교육과정 내실 운영 지원 - 거점형(70과정), 밴드형(45과정, 온라인형 ’21년 25과정), - 고교·지역대학협력형(20년 3개 대학-20과정 참여, 21년도 4개대학-25과정 확대) - 학생선택과목확대를 위한 소인수과목 강사비 지원 (20년 40과목 지원-> 21년 93과목 지원 확대) ‧ (~’24) 교사 다교과 지도 역량 강화 지원 - 선택과목 융합수업 전문성 신장 직무연수 확대 개설(20년 8개과목-> 21년 10개과목) - 부전공 자격 취득을 위한 지원 및 연수 체계 구축 ‧ (~’24) 교원의 교육과정·진로·학업 설계 지도 역량 및 학부모·학생 인식 개선 연수 확대 운영 - 교육과정 설계 및 과정중심평가·성취평가제 운영 교사 전문성 제고 연수 확대 - 초·중등 학부모 학점제 이해도 제고를 위한 연수 및 학교 참여 문화 조성 |
광주 | ‧ (~’23) 전체 일반고 대상 고교학점제 연구‧선도학교 지정 ※ 2년 이상 기반 마련 지원을 위해 ’23년까지 전체 일반고 연구‧선도 지정, 고교학점제 운영을 위한 공간 인프라 구축 지원(교과교실제 및 학교공간혁신) ‧ (~’23) 전체 일반고 대상 공동교육과정 운영 기반 구축 - 일반고 전체 온라인 스튜디오/온라인 수강실/오프라인 공동교육과정 인프라 구축 지원 ※ 온라인 공동교육과정 확대(~’22년 50강좌), 일과 중 공동교육과정 운영(~’23년 15교) ‧ (~’24) 교원의 교육과정·진로·학업 설계 지도 역량 및 다과목 지도 역량 강화 지원 - 다과목 지도 연수, 교육과정 이수 지도 및 진로·학업 설계지도 연수 확대 운영 ‧ 고교-대학 연계, 고교-지자체/공공기관 연계 프로그램 운영 지원 - 대학 인프라 활용 창의 융합형 주제 탐구 프로그램, 시청 산하기관 및 공공기관 연계 진로·진학 체험 프로그램, 학교로 찾아가는 진로·학업 설계 특강 운영 |
대전 | ‧ (‘21~) 대전형 고교학점제 추진(One is You, 원이쥬) ※ One: 고교‧대학‧지역 하나되는 모습, You: 원하는 것을 선택‧경험하고 성장하는 학생 - (ONE-CLASS, 고교-대학-지역연계) 대학별 특화 영역과 연계한 교원 직무 연수(5대학 14강좌) 및 대학 인력‧시설을 이용한 교육과정 운영(2대학 14강좌) - (ONE-STOP, 대전고교학점제지원센터) 학점제 안착을 위한 원스톱 지원 센터 구축 ‧ (‘21) 학습자 중심 온라인 실시간 쌍방향 수업을 위한 「온(ON-溫)학습 카페」 구축(10교) ‧ (~’21) 학생 교육기회 보장을 위한 교육나눔실천학교 운영: 학교간 특화된 교과목 개설 (‘20년 9교 38강좌 ⇒ ’21년 10교 40강좌) ‧ (~‘23) 학점제형 학교 공간 조성 완료(총 63교) ‧ (~’24) 전체 일반고 연구‧선도학교 지정‧운영(총 46교) ‧ (~’25) 교원 역량 강화 지원 - 교과순회교사 운영, 대학연계 다과목 지도 연수, 커리큘럼디자이너 연수 등 |
울산 | ‧ (’21) 자공고 2교 일반고 전환(1교는 연구학교로 운영) 전체 일반고 대상 연구·선도학교 지정(‘20 9교 → ’21 17교) * ‘22 25교, ’23 33교, ‘24 42교 고교학점제 시범지구(3개 지구 운영) 및 신규지정(10월, 1개 지구) * ‘22 ~ ’24 4개 지구 고교학점제 선도지구 기반 지역연계 공동교육과정 확대(‘20 2강좌 → ’21 5강좌) L.T.E. Educampus 공동교육과정(오프라인, 온라인) 확대(‘20 135강좌 → ’21 150강좌) * ‘22년 165강좌, ’23년 180강좌, ‘24년 200강좌 온라인공동교육 거점센터 운영(’21 1학기 일과 내 2과목, 일과 외 10과목 ) 온라인 학습실 및 온라인 스튜디오 구축(‘20 16교 → ’21 23교) * ‘22 30교, ’23 36교, ‘24 42교 교과교실제 도입학교 및 학점제형 공간조성(’20 18교 → ‘21 26교) * ‘22 35교, ’23 42교 울산 고교학점제지원센터 개소 및 운영(고교학점제 사업 학교현장 지원, 순회교사제 운영 등) * 순회교사: ‘21 8명, ’22 12명, ‘23 15명 예정, 학교수요반영하여 과목 배치 교·강사 인력풀 구축 및 확대 (’20 131명 309강좌 → ‘21 170명 350강좌) 교육과정 설계전문가 양성(’21 20명 → ‘24 80명), 다과목 지도교사 양성(’21 80명 → ‘24 300명) 학생 진로·진학 로드맵 구성 지원: 중3·고1학생 대상 진로 맞춤형 과목 선택 안내 프로그램 지원 및 진로 맞춤형 대학 진학 방안 연구·모델링·확산 |
세종 | ‧ (~’23) 전체 일반고 대상 고교학점제 선도학교 지정·운영(’21년 11교 → ’23년 전체) - 고교학점제 학교공간조성사업(교과교실제) 지정‧운영(전체 일반고) ‧ (‘21~) 세종형 고교학점제 추진 - (학교내 교과특성화학교 내실화) 전체 일반고의 90% 이상을 교과특성화학교로 지정‧운영 ※ ’20년 14교 → ’21: 15교 운영 예정 - (학교간 공동교육과정) 세종 캠퍼스형공동교육과정(Ⅰ:소인수심화, Ⅲ:온라인쌍방향교육과정) 연계 학생 과목 선택권 확대 지원(’20년 1, 2학기 총 132과목) - (교원역량강화) 공동체성에 기반한 학교내, 학교간 교과연구동아리(I,II,III형) 운영을 통한 수업 질 제고, 고교학점제 연구지원단(’20년 4팀 운영), 교육과정 전문가 연수(90시간), 진로·진학 전문가연수(90시간) 운영을 통한 교육과정 전문가 양성 - (학생·학부모 인식제고) 「보인다」시리즈, 진로진학 아카데미, 소식지 개발·배포 등 ‧ (~‘21) 교과특성화학교 연계 학습공간 ‘多움’구축(11교), 세종 꿈마루 사업(3교) |
경기 | ‧ (~‘22) 경기 고교학점제 전면화 - (’21) 일반고 319교(85%), 특성화고 73교(100%) → (’22) 일반고 379교(100%) - 연구·선도학교 특색과제(융복합수업, 멘토담임제 등) 집중 운영, 연구학교 거점 역할 강화 ‧ (~‘22) 학습 선택권 확대 보장 - (’21) 교과순회전담교사제 27명 배치 → (’22) 교과전담교사제 전면 확대 - (’21) 학교 밖 교육의 학점 인정 시범 운영 → 단계적 확대 - (’21) 지역 단위 온·오프라인 교육과정 클러스터 580강좌 운영 → (’22) 900강좌 운영 - (’21) 교과특성화학교 74교 운영 → (’22) 교과특성화학교 100교 운영 ‧ (~‘22) 학생의 성장을 지원하는 책임교육 제체 구축 - (’21) 5개 공통과목 이수 기준 시범 적용 → (’22) 선택과목 적용 확대 - 학생의 상황과 수준에 맞는 예방과 보충학습 등 지원 ‧ (~‘22) 고교학점제 공간 혁신 - 학점제 운영에 적합하도록 학교 공간 구성, 공간 재구조화 지원 ‧ (~‘22) 교육과정 마을 캠퍼스 지구 운영 - 교육지원청이 중심이 되어 다양한 기관과 협력체제를 구축하여 고교학점제 운영 지원 - (’21) 19개 교육지원청 운영 → (’22) 25개 교육지원청 확대 |
강원 | ‧ (~’23) 전체 일반고 대상 고교학점제 연구‧선도학교 지정‧운영 ‧ (~’23) 전체 일반고 대상 학점제형 공간 조성(교과교실제) ‧ (교과특성화학교 운영 확대)교과특성화학교 운영교 지원 (‘20년 15교→’21년 18교→‘22년 21교) ‧ (학교 내 선택형교육과정 다양화) 학생수요를 바탕으로 한 소인수 선택과목 개설 확대 ‧ (꿈 더하기 공동교육과정 운영) 학교 간 공동교육과정 운영<160과목>, 대학 연계 공동교육과정 운영<15과목>, 온라인 수강신청시스템 운영 (온라인 쌍방향 공동교육과정 운영) 온라인 쌍방향 공동교육과정 운영 확대<50과목>, 온라인 스튜디오 및 학습실 확충(20개교 추가구축) ‧ (~’24) 교원 역량 강화 지원 - 선택과목 지도역량강화 연수 운영, 교육과정 이수 지도 및 진로·학업 설계지도 연수 확대 운영, 수강신청 시스템 활용 연수 운영 등 ‧ (’21~’25) 인식제고 및 홍보 활동 강화(매년) - 학부모 대상 권역별 설명회(총6회), 학교 관리자, 교원 대상 설명회 등 |
충북 | ‧ (~’21) 고교학점제 선도지구 내 일반고 대상 연구‧선도학교로 지정 ‧ (~’22) 전체 일반고 대상 고교학점제 연구‧선도학교 지정‧운영 / 고교학점제 선도지구 확대 ‧ (~’23) 전체 고교 대상 학점제형 공간 조성(교과교실제, 공간재구조화) ‧ 지역 교육공동체와 협력하는 미래 고교교육 모델 구축 - (교육청-지자체-대학 교육협력센터 운영) ‘21년 고교 사무 권한위임(교육감→교육장) 및 10개 교육지원청 중심으로 교육 거버넌스 구축, 지역특화 유‧초‧중‧고 연계 - (ICT 인프라) 온라인 스튜디오(’21, 교사용 23교, 학생용 27교), 멀티스튜디오(~’23, 26교), 무선AP(’21년 53교 3,171개 전교실 구축 완료) - (고교학습치유 지원) 심리안정 및 학습코칭 등 학습안전망 구축(‘20년 5교, ’21년 지역별 1교<총 10교>) ‧ 교원 역량 강화 지원 - 고교학점제 전문가 양성(기본, 교육과정 설계 어드바이저, ACE, MASTER) ※ (4단계 이수 핵심교원) ‘20년 35명, ’22년~24년 매년 90명 - 교과 지도 역량 강화(매년 140명 연수, 교사 동아리 12개), 진로‧학업설계 지도 역량(매년 70명), 자료집(매년 3종), 교육과정 및 정책 연구회(매년 3팀) 등 ‧ 초‧중‧고 학생 및 학부모 지원 - 온‧오프라인 고교 미래교육 한마당 운영, 제도 및 교과목 이해 등 교육 영상 제작‧배포 ‧ 고교학점제 정책추진단 및 지원단 운영 - (추진단)부서간 및 기관간 협업으로 추진 동력 확보 / (지원단)학교 대상 연수 및 컨설팅 실시 |
충남 | ‧ (’23) 전체 일반고 대상 고교학점제 연구‧선도학교 지정‧운영, 학교환경 조성 지원 - (고교학점제 전문지원단 구성) 각 분야별 고교교육과정지원센터 전문지원단을 구성, 학교로 찾아가는 연수‧컨설팅 실시(3개 권역별, 1학기 56교, 2학기 20교) - (참교실 길잡이 학교) 도‧농복합형 지역 특색에 따른 고교학점제 운영 모델 개발‧확산(’19년 도시형 1교, 중소도시형 1교, ’20년 읍‧면 농촌형 3교 / 3년) ‧ (교육청 주관 순회 강사) 신청학교 간 소인수과목, 심화 과목에 대한 교육청 주관 순회 강사 지원(사전 수요조사 실시, ’20년 3교과 2명, ’21년 23교과 16명 예정) ‧ (소규모 학교 300명 이하, 15교) 방송실 및 온라인 스튜디오 시설, 장비 확충, 기술인력 등 지원 등을 통해 간 정규 내 원격 공동교육과정 지원 |
전북 | ‧ (고교학점제 준비학교 연차별 지정‧운영 확대) ’24년까지 모든 일반고 지정, 14개 시‧군별 균형 지정 ‧ (일반고 자‧신‧감 프로젝트 운영 지원) - (’21)교육과정 다양화를 위한 오순도순 공동교육과정(28교, 114강좌), 온라인 공동교육과정 운영(10교, 43강좌), 대학연계 공동교육과정 운영(1기관, 5강좌 예정) - 일반고‧대학 연계 주말강좌(3기관 10강좌) 및 청소년 상상학교 운영( 1기관, 10강좌) ‧ 고교학점제 전문적 학습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학교 <한걸음>활동 지원(일반고 전체) - 학교 단위 고교학점제 도입 역량강화 내실화(96교 지원) ‧ (교사의 진로학업설계지도 역량강화 ’A-STeP’ 연수 확대) 학교 단위 연수(’20년 24교 → ’21년 30교), 개인별 연수(’20년 89명 → ’21년 120명) ‧ (교사 다과목지도 역량 강화) 대학 연수원 연계 ‘교사 진로선택, 교양과목 지도 역량강화 연수’ 운영 확대(2개 대학, 6개 교과 → 10개 교과) ‧ (전라북도 고교학점제 웹페이지 구축 운영) - 고교학점제 웹페이지를 통한 고등학교 교육과정 편성표 탑재 및 제출, 학생 실시간 수요조사 지원, 과목별 분반 지원으로 학교 업무경감 - 학생, 학부모를 위한 학교별 교육과정 안내, 과목 정보 안내, 고교학점제 홍보기반 마련 - 웹페이지를 통한 미개설 교과 데이터 축적 → 교‧강사 인력풀 지원 시스템 활용 |
전남 | ‧ (~’24) 전체 일반고 대상 고교학점제 연구‧선도학교 지정(91교) ‧ (~’21) 학교 간 온‧오프라인 공동교육과정(거점형, 밴드형) 운영 지원 - 온라인 공동교육 거점학교(거점형 방과 후 운영, 10교 20과정), 온라인 공동교육 거점센터(밴드형 일과 중 운영, 회원학교 4교, 2과정) - 고교-대학 협력형(21년 4개 대학 6과정 → 24년 20과정) - 고교-지자체 협력형(20년 거점형 3과정 → 24년 10과정) - 학생선택중심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강사비 지원 (20년 30과목 -> 24년까지 지원 확대) ‧ (~’23) 학점제형 공간 인프라 구축 지원 - 교과교실제 72교, 온라인학습실 70교, 온라인스튜디오 20교 ‧ (~’24) 교원의 진로·학업 설계 지도 및 다과목 지도 역량 강화 지원 - 다과목 지도 연수 확대(20년 10과목 200명 → 24년 20과목 1,000명) - 부전공 자격 연수 확대(21년 1과목 30명 → 24년 5과목 150명) - 진로‧학업설계 지도 전문가 양성(21년 교당 1명 → 24년 교당 10명) |
경북 | ‧ (~’24) 전체 일반고 고교학점제 연구‧선도학교 지정・운영(총128교) ‧ (’21) 전체 일반고 대상 단위학교 내 교육과정 박람회 실시: 4월~5월 ‧ (’21) 고교학점제 선도지구 내 학교 65% 이상 고교학점제 연구‧선도학교 지정 ‧ (’21) 고교학점제 교육여건개선 교육소외지역 내 학교 100% 연구‧선도학교 지정 ‧ (’21) 경북형 온라인 공동교육 거점센터 구축・운영 ‧ (’21) 에듀테크 선도고교 운영 - 온라인 기반 교수・학습 혁신 시범학교, 도내 교원 대상 전문성 강화 연수 실시 ‧ (’21) 도내 일반고 70% 이상 온라인 공동교육과정 스튜디오 및 다목적학습실 구축 ‧ (’21) 고교학점제 선도지구 지원 사업 대상 확대: 인근지역 연계 운영 및 확산 ‧ (’21) 선도지구 및 교육소외지역 내 학습종합클리닉센터 연계 학습 지원 프로그램 운영 ‧ (’21) 다과목 지도 교원 역량 강화 연수 확대 - 교양교과 지도 역량 강화 연수, 교양교과 대학원 진학 지원 등 ‧ (~’25) 전체 일반고 대상 교과교실제 지정‧운영(신규도입학교 매년 12교 내외 지정) |
경남 | ‧ (’21) 선도지구 확대 운영 (’22 선도지구 확대 운영, 경남 6개권역 중 4개 권역 교육소외지구 운영, 2개권역 선도지구 운영) ‧ (’21) 선도지구 내 전체 일반고‧교과특성화학교를 고교학점제 선도학교로 지정 (~’24) 고교학점제 연구‧선도학교 연차적 확대 추진 ※ 6개 권역별 1교 이상 선도학교 지정, 과학고 중 1교 선도학교로 지정 (’22년 이후 1교 추가) ‧ (지역혁신플랫폼 사업 활용) 신설과목 교사 연수 및 수업용 원격콘텐츠 개발(’21년 10개 과목, ’22년 10개 과목, ’23년 10개 과목) ‧ (학생과목선택권 확대 지원) 학생과목선택권 확보를 위한 소수과목강사비 또는 확대학급 강사비 지원 ‧ (고교학점제 환경조성사업 확대 지원) ’24년까지 경남형 고교학점제 환경조성사업 전(全) 일반고 확대 지원 ‧ (교사 전문성 제고 연수 지속적 실시) 선택과목, 신설과목, 수강신청 역량강화 전문성 신장 직무연수 확대 개설 |
제주 | ‧ (~’23) 전체 일반고 대상 고교학점제 연구‧선도학교 지정 ‧ (’21~) 고교학점제 선도지구 사업 및 소외지역 교육여건 개선 사업 추진 - 온라인 학습실 구축(12실) 온라인 공동교육 스튜디오(3실) 구축(서귀포시 1개교) ※공용교실 무선 인터넷망 구축 및 점진적 확대(교육감 공약 4-6) ‧ 온라인 공동교육거점센터 회원학교 지속 확대 (’21) 6교‣(’22) 7교‣(’23) 8교‣(’24) 9교 · 교과특성화학교 지정 확대 (’21) 5교‣(’22) 7교‣(’23) 8교‣(’24) 9교 ‧ 학교공간혁신사업 지속 추진 (’21) 2교‣(’22) 2교‣(’23) 2교‣(’24) 2교 · 교·강사 인력풀 구축 및 운영 · (~‘24) 교원의 교육과정·진로·학업 설계 지도 역량 강화 -고교학점제 인식 제고 연수, 교육과정 이수지도 전문가 연수, 소인수 및 교양과목 지도 역량 강화 연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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